과일 채소 씻는 법
과일은 누구에게나 맛있는 먹거리고 간식입니다.
달콤하고 상큼한 과일을 먹을 때 한 가지 걱정은 바로 잔류 농약일 텐데요. 과일 껍질의 풍부한 영양분까지 생각해서 껍질째 먹고 싶지만 불순물이 남아있을 것 같아 쉽지 않죠. 오늘은 과일을 더욱 건강하게 먹을 수 있도록 잔류 농약 제거하는 방법과 채소 세척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병충해와 농작물 보호를 위해 식물을 재배할 때 어쩔 수 없이 농약을 사용해 작물을 재배하게 되는데요
농약은 작물의 잎, 줄기 및 과실의 표면에 남아있게 됩니다. 이는 햇빛이나 비바람에 자연적으로 희석이 되고 날아가지만 일부는 식물에 흡수되어 소량의 농약이 남게 됩니다. 농작물에 남아 있는 농약은 그 농도가 미미하고 평생 동안 사람이 매일 섭취해도 이상이 없을 만큼 안전하다고는 하지만 혹시나 남아 있을 잔류 농약을 제거하기 위한 세척 방법은 무엇일까요?
흐르는 물 보다는 담금 물에서 세척하기
흐르는 물에서 세척할 경우 물이 더 깨끗하고 흐르는 마찰에 의해 더욱 깨끗하게 씻길 것 같지만 흐르는 물보다 담가져 있는 물에서 세척하는 것이 더욱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흐르는 물에서는 물이 닿지 않는 부분이 생길 수 있지만 담가진 물에 세척하면 물에 닿는 면적이 넓어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습니다.
충분히 과일이나 채소가 물에 잠길 양만큼 넉넉한 물을 받아 세척하는 것을 3회 반복하면 식초나 베이킹소다, 과일 세정제등을 사용하지 않고도 충분히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습니다. 세정제를 사용해서 씻을 때 적량을 사용해 5분 이상 담그지 않고 헹굴 때는 담근 물에 3회 이상 헹궈야 잔류 물질이 남지 않습니다.
과일 채소 세척방법
<사과 세척 방법>
사과는 껍질 채 먹는 것이 영양분 섭취에 좋습니다. 껍질까지 먹기 위해서는 흐르는 물에 스펀지를 사용해 문질러 닦고 깨끗한 헝겊이나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하고 먹습니다. 꼭지 부분은 끝까지 세척이 쉽지 않기에 칼로 도려내어 제거하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를 씻다 보면 기름기가 묻어 나오는 것을 느낄 때가 있는데 이 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따뜻한 물로 씻어 내는 것이 좋습니다.
<딸기 세척 방법>
딸기에는 곰팡이가 피는 경우가 종종 있어 곰팡이 방지제를 뿌려 재배합니다. 딸기는 껍질이 없기에 깨끗한 담금물에 1분 정도 담근 후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헹구어 씻어 줍니다. 꼭지 부분은 농약이나 벌레 등이 붙어 있을 수 있기에 꼭지는 미리 떼서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이 세척 방법>
오이를 씻을 때는 흐르는 물에서 오이 표면을 스펀지로 문질러 씻어 줍니다. 식초가 풀어진 물에 담구었다 세척을 하면 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고 베이킹 소다를 물에 풀어 담그면 오염물질을 흡착해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이 표면은 거칠어 세척이 쉽지 않으니 껍질을 제거하고 먹는 것도 좋습니다.
<포도 세척 방법>
포도는 알알이 촘촘하게 붙어 있기에 세척이 쉽지 않습니다. 포도알을 일일이 떼어 내 세척하지 않고도 송이째 물에 1분 정도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헹궈 먹으면 됩니다. 더욱 깨끗하게 세척하기 위해서는 오염물질을 흡착하는 역할을 하는 베이킹 소다를 포도 표면에 뿌려 흐르는 물에 씻어내면 오염물질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브로콜리 세척 방법>
브로콜리를 물에 10분에서 20분 정도 담궈두면 안에 끼어 있던 이물질과 잔류 농약들이 빠져나옵니다. 깨끗한 물로 갈아 브로콜리를 털어주고 소금 한 숟가락 넣은 물에 5분간 담갔다 꺼내 깨끗한 물에 헹구어 주면 깨끗하게 세척된 브로콜리를 맛볼 수 있습니다.
<양배추 세척 방법>
겹겹이 겹쳐진 잎으로 인해 세척하기가 여간 번거로운게 아닌 양배추 또한 깨끗하게 세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양배추는 한번에 다 먹을 수 있는 양이 아니기에 4등분 하여 랩으로 싸서 보관합니다.
씻을 때는 한 잎 한 잎 떼어낸 뒤 식초 두 스푼이나 베이킹소다 풀어 준 물에 5분 정도 담근 뒤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헹구어 줍니다.
농촌진흥청에서는 먹거리 안전을 위해 농약 허용 기준 강화 제도를 실시하고 잔류 농약에 대한 기준치에 대해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으니 안심하고 물로만 충분히 헹구어도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으니 깨끗한 물에 충분히 헹구는 것만 잘해도 잔류 농약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