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 꿀팁/ 이사전 체크하기/ 똑똑한 이사 준비
가을은 이사가기 참 좋은 계절이죠
'이사'라는 단어는 우리에게 설레임을 주면서도 한편으로는 한숨이 절로 나올 만큼 챙겨야 할 것도 많고 준비해야 할 것도 많은 힘든 날이 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사준비를 더욱 똑똑하게 할 수 있는 꿀팁 꿀정보 몇가지를 소개해 드릴게요
이사하기 좋은 날짜 선정방법부터 이삿짐 싸는 노하우, 이사할 때 꼭 필요한 정보들을 메모해 두었다가 편하게 이사준비하세요.
1. 이사날짜 정하기
이사를 준비하면서 고민하게 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이사 날짜입니다. 손 없는 날 이사하는 것이 좋다는 것은 누구나 한번쯤 들어봐서 잘 알고들 계실텐데요 인기가 많은 날인 만큼 이사비용이 최대 2~3배 비싸집니다. 딱히 손없는 날을 따지지 않는 분이시라면 이날을 피해서 날짜를 잡으면 좀 더 저렴하게 이사 준비를 하실 수 있으실거예요. 평일이사가 주말보다 더 저렴하니 평일로 날짜를 잡으시는 것도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손없는 날이 뭐예요?*
손없는 날은 민속신앙에서 온 것으로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거나 해코지 하는 귀신이 돌아다니지 않는 날을 의미하는 날입니다.
2.이사 방식 정하기
이사 날짜를 정하셨다면 이제 이사 방법도 생각하셔야죠.
이사 방법은 크게 세가지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포장이사: 전문업체에게 짐 포장부터 해체 및 배치까지 모두 맡기는 방식입니다. 가장 가격이 비싼만큼 나의 노동을 들이지 않고 이사가 가능하며 파손된 물품에 대한 보상 책임이 있으니 안심할 수 있습니다.
반포장이사: 반포장이라 하면 말 그대로 큰 짐에 대해서만 포장을 해주고 자질구레한 짐들은 본인이 직접 포장을 하는 것입니다. 작은 짐에 대한 운송과 정리 또한 본인이 직접해야 하는데 이 큰 짐, 작은 짐에 대한 경계가 에매하기 때문에 분쟁의 소지가 생기지 않도록 애초에 계약을 분명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포장이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대신 이사준비는 이사준비대로 하고 짐 정리는 내가 다 하는 것 같은데 뭔가 돈은 돈대로 나가고.. 좀 에매 할 수는 있지만 작은 짐들이 많지 않고 미니멀라이프를 사셨던 분들이라면 반포장이사가 잘 맞을 수 있습니다.
일반이사: 본인이 직접 포장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하고 짐을 옮길 수 있는 용달차를 불러 이사 하는 방식입니다. 가구 배치는 해주시는 분들이 대부분이지만 짐 정리는 처음부터 끝까지 본인이 하기에 가장 저렴한 방식의 이사입니다. 짐이 별로 없으신 분들이라면 이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경제적이지요. 견적 잡을 때는 최소 3군데 이상을 알아보고 나서 결정합니다
3. 버릴짐 정리하기 /가구 버리기/ 폐가전 버리기
이사부피를 줄이기 위해 비울 것은 비우고 버릴 것은 버리고 가야겠지요
입지 않는 옷들은 사회적기업인 아름다운가게에 기부하면 연말 소득공제 혜택도 있으니 이왕이면 좋은 일도 함께 하면 좋겠네요.
대형폐기물 스티커 구매
가구나 기타 전자제품들 버릴 때 관할 구청이나 주민센터에서 폐기물 스티커를 미리 구매하여 폐기합니다.
인터넷으로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당근마켓 무료나눔
상태가 양호한 것들은 돈을 내고 버리는 것 보다는 당근마켓을 이용해 무료 나눔을 하는 것도 현명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미리 무료 나눔할 품목과 폐기물 처리 할 것들 목록을 정해둡니다.
전자제품 무료 배출하기
무상 예약
폐가전 무상방문수거 서비스를 통해 배출하거나 사용기간이 짧고 양호한 상태의 가전제품은 아름다운 가게, 굿윌스토어 등의 기부단체에 기증할 수 있습니다.
책 버리기
상태가 양호한 책들은 알라딘 문고나 예스24에 중고로 판매가 가능합니다. 쏠쏠한 용돈 벌이가 가능하니 상태가 좋은 것들은 따로 분리해 보세요. 혹은 가져가기 번거롭고 무겁다면 동네 헌책방이나 당근마켓을 이용하면 수거하러 와주시니 편하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4.가구배치 시뮬레이션 해보기 이사 가기전 미리 가구 배치를 위해 이사 갈 집을 방문하여 도면을 체크합니다. 콘센트 위치, 방 크기, 창문 위치등을 미리 알고 가구 배치를 생각해 두어야 지체없이 이사짐을 배치 할 수 있습니다. 가구배치 시뮬레이션 사이트도 방문해서 미리 시뮬레이션 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추천1)플로어플래너
추천2)아키스케치
추천3)어반베이스
5.입주청소 업체 알아보기
이사하는 것 만으로도 몸이 천근만근인데 청소까지 하려면 정말 보통일이 아닙니다. 이럴때는 입주청소 전문 업체에 맡겨서 도움을 받으세요. 입주청소업체 정보는 다음 사이트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6.이사 이주전에는 양측 관리사무소에 연락해 이사를 알려야 합니다. 그래야 주변 주차차량의 방해없이 좀 더 수월하게 이사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7.본인이 살던집 공과금 (전기, 수도,가스)요금의 미납내역이 있는지 각 확인하고 이사를 알립니다.
전기요금: 지역번호+123
수도요금:120
가스요금:지역별 도시가스
아파트 관리비 정산, 영수증, 계약서, 귀중품은 본인이 챙깁니다.
또한 이사 당일 이사가 끝나는 시간에 맞춰 통신사에 이전설치를 미리 예약해 둡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통신사에 미리 연락해서 사전에 예약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나 통신사 요금등의 고지서를 집으로 해 놓은 경우에는 kt주소변경서비스 혹은 인터넷 우체국 통해 한꺼번에 우편물 수신지를 이전할 수 있으니 잊지 말고 이전해 놓아야 합니다.
이사당일
8. 장기수선충당금 정산받기 시설 보수를 위해 관리비에서 적립해 둔 비용이며 관리사무소를 통해 정산 받으시면 됩니다.
9.전입신고하기
확정일자를 받은 임대차 계약서와 신분증을 가지고 주민센터 방문 혹은 온라인을 통한 정부24에서 가능합니다. 전입 후 14일 이내에 하며 잊지 말고 반드시 합니다. 또한 이사 갈 집에 입주하는 날 잔금을 치르는 경우가 많으니 은행 이체한도를 미리 체크 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도 증액이 필요하다면 미리미리 해두셔야 합니다.
10.이사한 집에서 관리사무소에서 입주등록
(차량번호 등록, 입주자 커뮤니티 등)
이상으로 꼼꼼하고 똑똑하게 이사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렇게 적고 보니 정말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이 있네요. 미리 잘 체크하고 준비해서 많은 도움 받으시기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