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크는 운동 키크는 스트레칭 요가
갈수록 대한민국 평균신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키가 작은 것 보다는 키크는 것에 대한 관심이 높을것이고 성장발육또한 서구화 되면서 성장이 더딘 아이들에게 다양한 키크는 운동과 성장치료등이 흥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아이들의 키 크는 운동과 스트레칭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꾸준한 운동을 통해 성장판이 닫히기 전 충분히 키가 클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동작을 반복하면서 바른자세와 성장판 자극으로 키가 커지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키크는 스트레칭 방법
요가 산 자세
요가 산 자세: 이 자세는 두 손을 산처럼 모으고 머리위로 쭉 뻗어 마주댑니다. 이때 양팔이 벌어지지 않고 귀 가까이 붙을 수 있으면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한 다리를 들어 균형감을 높이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다리늘리기
다리 늘리기
한쪽 다리는 세우고 나머지 반대쪽 다리는 뒤로 뻗어 스트레칭 합니다. 세운 무릎은 직각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면 뒤쪽 대퇴부가 당기도록 스트레칭 해 줍니다. 열 번 정도 반동을 준 뒤 반대쪽 다리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만세 동작 하기
위의 다리 늘리기 동작에 이어서 허리를 세우고 몸을 곧추 세워줍니다. 앞으로 내민 다리는 직각을 유지하고 뒤쪽 다리는 텐션을 줍니다. 양 팔을 하늘을 향해 곧게 뻗은 후 가능한 만큼 허리와 머리가 일직선이 되도록 뒤로 젖혀 반동을 줍니다.
반대편 다리도 같은 방법으로 반복해 줍니다.
발가락 터치하기
두 발을 가지런히 모은 뒤 심호흡을 합니다. 배를 접어 허벅지에 최대한 가까이 붙입니다. 허리를 숙여 머리를 최대한 다리 쪽으로 붙여줍니다. 가능한 만큼 손바닥을 바닥에 붙여 허벅지 뒤쪽의 텐션을 느껴줍니다.
10초 이상 유지합니다.
발끝터치
이번에는 앉은 상태에서 자세를 잡습니다. 발끝을 위쪽으로 세워줍니다. 손가락으로 발을 감싸쥐면서 가능한 만큼 가슴을 무릎가까이로 붙여줍니다. 이 상태에서 10초 이상 유지합니다.
허리와 다리의 스트레칭 되는 것을 느껴봅니다.
발끝 스트레칭
허리를 바로 세우고 자리에 섭니다. 손가락으로 엄지발가락을 잡아 최대한 길게 뻗어줍니다. 반대쪽 팔은 직각으로 펼쳐 균형을 잡도록 도와줍니다. 이 상태에서 10초 이상 유지합니다.
반대쪽 다리도 같은 방법으로 반복합니다.
발끝 하늘 터치
다리를 벌리고 서서 한쪽 손은 발목을 감싸고 다른쪽 팔은 손끝을 펼쳐 하늘을 향해 곧게 뻗어 줍니다. 이 때 어깨가 나란히 일직선이 되도록 합니다. 허리와 발목에 텐션을 주며 스트레칭 합니다. 반대쪽 발목을 잡고 같은 동작을 여러 회 반복해 줍니다.
옆구리 늘리기
앉은 상태에서 양쪽 발을 벌리고 옆구리를 한쪽 방향으로 늘려줍니다. 이 때 한쪽 팔은 매트 안쪽으로 한쪽 팔은 귀 옆으로 붙여 머리위로 넘겨 줍니다. 옆구리가 전체적으로 스트레칭 되는 것을 느껴 줍니다. 10초 이상 유지한 뒤 반대편 옆구리도 같은 방법으로 반복해 줍니다.
발끝 이마터치
자리에 엎드린 자세로 눕습니다. 양팔을 쭉 펼치고 머리를 뒤로 젖혀 줍니다. 이 때 발바닥과 이마가 최대한 닿을 수 있도록 허리를 활처럼 구부려 줍니다. 그 상태로 10초 이상 유지합니다.
허리 활처럼 구부리기
이번 동작은 아치형으로 허리 구부리기 동작입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손바닥은 아래로 발끝은 양 매트에 붙여줍니다. 이 때 발바닥은 들어 올려 종아리와 허벅지 쪽에 텐션이 들어가도록 합니다. 이 상태에서 10초 이상 유지합니다.
같은 동작을 여러번 반복합니다.
허리 앞으로 숙이기
매트에 앉아 다리를 양쪽으로 벌립니다. 허리를 최대한 숙여 줍니다. 이 때 앞으로 뻗은 팔은 손바닥이 바닥을 향하게 하고 조금씩 앞으로 이동하여 허리가 안쪽으로 더욱 깊숙하게 숙여질 수 있도록 합니다. 이 상태에서 10초 이상 동작을 유지합니다.
허리 비틀기
앉은 상태의 자세에서 한쪽 다리는 매트에 붙이고 다른 쪽 다리는 반대편으로 돌려 세워줍니다. 무릎을 세운 다리와 반대방향으로 고개를 돌리고 한쪽 팔은 엉덩이 뒤쪽으로 멀리 매트를 짚어줍니다. 허리를 비틀어 주는 느낌으로 무릎과 허리를 반대방향으로 스트레칭 해 줍니다.
물구나무 서기
이 동작은 보호자와 함께 안전하게 진행되어야 합니다. 처음에는 벽에 기대어 할 수 있도록 다리를 잡아주고 지지해 줍니다. 동작이 어렵다면 상체는 바닥에 대고 다리만 벽에 기대어 하체 물구나기로 진행합니다. 10초 이상 자세를 유지해 줍니다. 머리와 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위의 동작들은 요가에서 주로 하는 스트레칭 동작들입니다. 이러한 스트레칭 동작을 통해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이완시키며 성장판을 자극시키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이야기는 키 성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